티스토리 뷰
오늘의 주제는 다래끼입니다. 우리 주변엔 의외로 다래끼가 잘생길것 같은 친구들보다 매우 청결한 친구가 다래끼를 달고 사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런걸 보면, 다래끼는 위생과는 관계가 없는것인지 물음표가 생긱는 경우가 종종있는데요 오늘은 다래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및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다래끼의 원인과 증상
워낙 대중들에게 친근한 질환이기 때문에 다래끼하면은 우리는
대번에 머리속에 그려지는 그림이 눈꺼풀 속에 나는 속다래끼를 많이들 생각합니다. 좁쌀만한 크기일 수 도 있고 커져서 눈을 제대로 감지 못하거나 통증까지 유발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눈가에 생기는 화농성염증 (여드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다래끼가 생겨나는 원인은, 우리 눈꺼풀에는 눈물의 증발을 막아주는 기름을 만들고 배출하는 분비샘이 있는데, 그곳에 기름이 쌓여 염증이 발생하고 세균이 번식하여 다래끼가 생겨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세균 감염이 일어나지 않고 단순 기름찌꺼기가 누적되어 생기는 콩다래끼도 있답니다.
다래끼 치료방법
다래끼는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눈 겉과 바깥쪽에서 생겨나는
겉, 속다래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은 세균감염까지 일어난 다래끼의 경우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방치를 하게 된다면 더욱 더 통증부위와 환부가 커지기 때문에 서둘러 안과에 내원하시어 적절한 치료를 받는게 중요합니다.
치료는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약물 치료만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미 다래끼가 많이 진행이 되어, 약물로 치료가 어렵다는 소견이 나온 경우에는 다래끼를 째는 시술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짼다라는 말 자체가 두려울 수 도 있지만, 정말 흔하고 많이 시행되는 시술인만큼 (수술이라고도 안하지요)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하네요.
다래끼 합병증
앞서 말씀드린 세균성감염이 동반된 다래끼의 경우 계속된 염증 반응이 확장이 되기 때문에 빠르게 제거 및 치료를 해주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또한 눈 주변 흉터로 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는건 좋은 방법이 아니랍니다.
다래끼 예방방법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정말 깨끗한 친구인데 다래끼가 잘걸리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사실 이런 경우는 화장의 영향도 있으며 썬크림등을 바르고 세안이 잘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포함되기 때문에
정말 포괄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상시 눈을 만지지 않고, 눈을 부득이 만져야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만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히나 평소 다래끼가 잘생기는 만성 다래끼환자분은 평상시
기름이 분비되는 분비샘 부근을 깨끗히 전용티슈로 잘 닦아주는게 올바른 다래끼 예방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흔하디 흔하지만. 정말로 우리를 많이 괴롭히고 있는 다래끼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